외로운 Nova의 작업실
안드로이드 앱 프로그래밍 - 36(스마트폰 정보 구하기) 본문
- 스마트폰 정보
앱들은 대부분 http 통신을 통해 서버에 데이터를 저장하거나 불러오는 통신을 하면서 앱을 운영합니다. 따라서 핸드폰이 네트워크가 가능한지 어떤 네트워크를 쓰고 있는지 확인하기위해선 스마트폰 정보를 구해야합니다.
- 네트워크 정보 구하기
스마트폰의 네트워크를 알아볼때에는 ConnectivityManager를 사용하고 어떤 네트워크에 있는지를 알아보기 위해서는 ConnectivityManager의 getActivityNetwork() 함수로 Network 객체를 얻어서 이용합니다. ConnectivityManager을 사용하려면 다음 퍼미션을 선언해야합니다.
<uses-permission android:name="android.permission.ACCESS_NETWORK_STATE" />
그런다음 퍼미션을 요구하는 코드를 짜줍니다.
//in oncreate code
val status = ContextCompat.checkSelfPermission(this, "android.permission.ACCESS_NETWORK_STATE")
if(status == PackageManager.PERMISSION_GRANTED){
Log.d("log","permission granted")
} else{
ActivityCompat.requestPermissions(this, arrayOf<String>("android.permission.ACCESS_NETWORK_STATE"), 100)
}
//out oncreate code
override fun onRequestPermissionsResult(
requestCode: Int,
permissions: Array<out String>,
grantResults: IntArray
) {
super.onRequestPermissionsResult(requestCode, permissions, grantResults)
if(grantResults[0] == PackageManager.PERMISSION_GRANTED){
Log.d("log","permission granted")
} else{
Toast.makeText(applicationContext,"해당 권한을 허용해주셔야 앱 사용이 가능합니다.", Toast.LENGTH_SHORT).show()
ActivityCompat.requestPermissions(this, arrayOf<String>("android.permission.ACCESS_NETWORK_STATE"), 100)
Log.d("log","permission denied")
}
}
getActivityNetwork()함수는 API 레벨 23부터 제공합니다. 아래는 네트워크 접속 가능 여부에 따라 리턴값이 달라지는 함수를 정의한 것입니다. 0은 네트워크없음, 1은 와이파이, 2는 셀룰러입니다.
private fun isNetworkAvailable(): Int{
val connectivityManager = getSystemService(Context.CONNECTIVITY_SERVICE) as ConnectivityManager
if(Build.VERSION.SDK_INT >= Build.VERSION_CODES.M){
val nw = connectivityManager.activeNetwork ?: return 0
val actNw = connectivityManager.getNetworkCapabilities(nw) ?: return 0
return when{
actNw.hasTransport(NetworkCapabilities.TRANSPORT_WIFI) -> {
1
}
actNw.hasTransport(NetworkCapabilities.TRANSPORT_CELLULAR) -> {
2
}
else -> 0
}
}
return 0
}
이 함수를 이용해서 아래와 같은 전체 코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. 메인 액티비티.kt 파일입니다.
class MainActivity : AppCompatActivity() {
override fun onCreate(savedInstanceState: Bundle?) {
super.onCreate(savedInstanceState)
val Binding = ActivityMainBinding.inflate(layoutInflater)
setContentView(Binding.root)
//get premission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val status = ContextCompat.checkSelfPermission(this, "android.permission.ACCESS_NETWORK_STATE")
if(status == PackageManager.PERMISSION_GRANTED){
Log.d("log","permission granted")
} else{
ActivityCompat.requestPermissions(this, arrayOf<String>("android.permission.ACCESS_NETWORK_STATE"), 100)
}
//get network status
val netStatus = isNetworkAvailable()
when(netStatus){
0 ->{
Binding.text.text = "no network"
}
1 -> {
Binding.text.text = "wifi"
}
2 -> {
Binding.text.text = "seluler"
}
}
}
override fun onRequestPermissionsResult(
requestCode: Int,
permissions: Array<out String>,
grantResults: IntArray
) {
super.onRequestPermissionsResult(requestCode, permissions, grantResults)
if(grantResults[0] == PackageManager.PERMISSION_GRANTED){
Log.d("log","permission granted")
} else{
Toast.makeText(applicationContext,"해당 권한을 허용해주셔야 앱 사용이 가능합니다.", Toast.LENGTH_SHORT).show()
ActivityCompat.requestPermissions(this, arrayOf<String>("android.permission.ACCESS_NETWORK_STATE"), 100)
Log.d("log","permission denied")
}
}
//get network status function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private fun isNetworkAvailable(): Int{
val connectivityManager = getSystemService(Context.CONNECTIVITY_SERVICE) as ConnectivityManager
if(Build.VERSION.SDK_INT >= Build.VERSION_CODES.M){
val nw = connectivityManager.activeNetwork ?: return 0
val actNw = connectivityManager.getNetworkCapabilities(nw) ?: return 0
return when{
actNw.hasTransport(NetworkCapabilities.TRANSPORT_WIFI) -> {
1
}
actNw.hasTransport(NetworkCapabilities.TRANSPORT_CELLULAR) -> {
2
}
else -> 0
}
}
return 0
}
}
아래는 메인액티비티.xml파일입니다.
<?xml version="1.0" encoding="utf-8"?>
<androidx.constraintlayout.widget.ConstraintLayout xmlns:android="http://schemas.android.com/apk/res/android"
xmlns:app="http://schemas.android.com/apk/res-auto"
xmlns:tools="http://schemas.android.com/tools"
android:layout_width="match_parent"
android:layout_height="match_parent"
tools:context=".MainActivity">
<TextView
android:id="@+id/text"
android:layout_width="wrap_content"
android:layout_height="wrap_content"
android:text="Hello World!"
app:layout_constraintBottom_toBottomOf="parent"
app:layout_constraintEnd_toEndOf="parent"
app:layout_constraintStart_toStartOf="parent"
app:layout_constraintTop_toTopOf="parent" />
</androidx.constraintlayout.widget.ConstraintLayout>
아래는 셀룰러에 연결해놓고 앱을 켜봣습니다.
'Programming > Kotlin - Android' 카테고리의 다른 글
안드로이드 앱 프로그래밍 - 38(사용자 위치 얻기) (0) | 2023.03.09 |
---|---|
안드로이드 앱 프로그래밍 - 37(http 통신하기) (0) | 2023.03.07 |
안드로이드 앱 프로그래밍 - 35(공유된 프리퍼런스에 보관하기) (0) | 2023.03.03 |
안드로이드 앱 프로그래밍 - 34(파일에 보관하기) (0) | 2023.03.01 |
안드로이드 앱 프로그래밍 - 33(데이터베이스에 보관하기) (0) | 2023.02.28 |
Comments